menu
maumsoop psychological center
연세마음숲 심리발달센터
[아동, 청소년, 성인 모두의 토탈전문 케어 상담센터]
언어치료
Language Therapy



■언어치료란?

언어치료는 선천적 혹은 환경적인 이유로 언어의 이해 및 표현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하고 말을 더듬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사용하는 의사소통 장애, 언어발달 지연 및 장애, 삼킴 문제 등 언어(language), 말(speech), 삼킴(swallowing)과 자신의 의사를 언어체계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치료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기질적.기능적인 원인에 의해 말이나 언어발달의 지연을 보이거나 특수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 아동들의 내면에 있는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상대방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언어치료는 아이들이 언어라는 좋은 도구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더 나아가 상대방과 원활하게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들은 내면에 무안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잠재력을 기반으로 언어자극을 주어 아이들이 올바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언어’입니다.
따라서, 언어치료는 치료사가 부모님과 함께 조금 더 빠르고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정표 역할을 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언어치료의 대상
 청각장애로 인해 AVT치료나 청능훈련이 필요한 아동
 말이 또래 아동보다 6개월~1년 이상 늦는 아동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구개파열 및 뇌 병변 장애로 인한 말-언어장애(실어증, 마비말장애, 말실행증)
 지적장애, 발달장애로 인한 언어장애
 주의력문제로 인한 언어장애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으나 유독 표현언어만 늦되는 아동
 상황에 맞지 않는 엉뚱한 이야기를 하는 등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말을 더듬거나 막히는 등의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어려운 아동
 양육자와 애착문제(반응성애착문제)로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동
 이중언어 환경(다문화)으로 어려움이 있는 아동


■신경언어장애
뇌졸중, 교통사고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후천적 신경계 손상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해와 표현 등 언어능력의 저하를 보이는 실어증(aphasia), 주의집중, 기억력, 지각 등의 인지적 영역의 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인지-의사소통장애(cognitive communication disorder) 등을 포함합니다.

■마비말장애
신경계 손상으로 인하여 말 산출과 관련된 근육 약화 혹은 근육 움직임 이상으로 인한 말 명료도 저하를 보이는 마비말장애(dysarthria) 뿐만 아니라, 말 산출에 대한 프로그래밍의 오류를 보이는 말 실행증(apraxia) 등 말(speech) 산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삼킴장애
음식을 먹을 때 사래가 자주 걸리는 정도의 가벼운 삼킴 문제부터 음식을 구강으로 전혀 섭취할 수 없을 만큼의 심각한 문제까지, 어떠한 형태로든 삼킴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평가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 지연 및 장애
단순 언어발달 지연으로 인해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애착문제 등 부수적 문제로 인한 언어 발달 지연, 정신지체, 청각장애, 자폐 등 선천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언어발달장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언어발달 지연 및 장애에 대한 평가와 치료,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조음운전 장애
부정확한 발음으로 인해 의사표현에 어려움이나 불편함을 겪는 경우 이에 대한 진단과 중재를 제공하며, 단순 조음음운장애 뿐만 아니라 구개파열 등과 같은 선천적 요인으로 인한 조음장애 또한 적절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유창성 장애
흐름에 방해를 받아 말을 더듬는 등의 유창성의 문제를 보이는 성인이나 아동들을 일컫습니다. 개별 치료 혹은 그룹치료를 통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그외
다양한 이유에 의한 언어 및 말, 의사소통적 어려움에 대해 적절한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