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maumsoop psychological center
연세마음숲 심리발달센터
[아동, 청소년, 성인 모두의 토탈전문 케어 상담센터]
놀이치료
PT:Play Therapy

■놀이치료란?

놀이를 통해 행해지는 심리 치료를 말합니다.
놀이치료는 보통 아동(2세~12세)을 대상으로 하며, 대개 주1회 약 40-50분의 시간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아동은 현실생활에서 분리된 공간에서 치료자와 일대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 속에서 수용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문제행동을 해결할 방법을 찾게 됩니다.
또한 놀이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가진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고 발달시기에 적합하게 발달하도록 돕는 치료상담의 한 형태입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 좌절, 걱정,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들은 언어 능력과 표현이 미숙하여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관계를 탐색합니다..
다시 말해, 놀이치료는 아동의 놀이행동에 내재해 있는 심리 치료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에게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성인과 달리 아동내담자는 대개 치료과정에서 자신의 욕구나 문제 상황에 대해 언어로 잘 표현하지 못합니다.

놀이치료는 아동이 말로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것을 장난감, 모래,미술도구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 기법 중 하나입니다.
놀이방에서 아이들은 자신을 이해해 주는 치료사에게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말하고 놀이를 하면서 편안함을 느낍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면 치료사는 이를 적절한 방법을 통해 수용해주고 이러한 상호작용 속에서 아동은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는 법, 행동을 통제하는 법, 의사를 결정하는 법, 책임을 수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놀이치료는 모래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등 여러 형태로 진행될 수 있으며, 일반 심리상담과 달리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더 많이 요구되어 부모나 주양육자와의 잦은 접촉 및 상담 등 다양한 접근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또한, 놀이 자체가 치료적 기능을 지니고 있지만 놀이만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아동과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놀이치료자와의 개개인의 역동적 관계가 바탕이기 때문에 치료자가 아동에 대해 갖는 관점 및 태도와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그 영향력 또한 대단합니다.

따라서, 치료자는 아동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하며, 내담자와의 치료관계를 잘 형성할 때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놀이치료에서 치료자와 더불어 부모의 중요성 또한 더욱 강조되어, 부모가 적극적으로 상담과정에 참여하여 상담 조력자의 역할을 할 때 더욱 큰 치료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 대상 아동

1.산만하고 과잉활동적인 아동
아동의 주의산만하고 과잉활동적인 행동으로 인한 부정적인 피드백은 아동의 자기감, 자기개념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놀이치료를 통해 치료자와 아동은 강한 신뢰감을 형성하여 아동이 자신의 긍정적 측면을 확인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기상을 갖도록 돕습니다.
또한 치료자와의 안전한 상황에서 아동이 자신의 감정, 사고 등을 편하게 드러내도록 하여 집중력, 조절능력을 키워주며 자신의 행동을 고치고자하는 동기를 계속적으로 유발시킵니다.

2.반항적이고 공격적인 아동
치료자와의 새로운 대인관계를 경험하면서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고 새로운 양식을 탐색함으로써 올바른 감정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아동이 자기 자신의 분노감정을 표현할 실제적인 방법을 가르쳐 주고, 이러한 분노감정을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불안한 아동
불안한 아동들은 보통 부모와의 분리를 어려워하는 분리불안행동을 보이거나 일상생활전반 혹은 특정한 상황에 대한 불안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아이가 더욱 자발적이 되도록하여 불안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처과정에 익숙해지도록 하여 특정한 상황이 아닌 전반적인 일상생활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4.우울한 아동
우울한 아동은 놀이치료를 통해 자신의 우울을 언어로 인식하고 원인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정서 상태를 정상화시킵니다.
또한 짜증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 가족, 또래들과 정상적인 사회관계를 할 수 있도록 증진시킵니다.

5.선택적 함구증 아동
선택적 함구증의 아동은 놀이치료를 통해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게 한 핵심적 갈등을 찾아내어 해결하고 아동이 모든 사회적 상황에서 일관서 있게 말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정화하고 자신을 충분히 표현하게 함으로써 점차 언어화를 늘리고 단답식 표현에서 좀 더 긴 표현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6.이혼가정의 아동
이혼가정의 아동은 놀이치료를 통해 부모의 별거로 인한 유기공포를 극복하고 남은 가족과의 안전한 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놀이치료자와의 신뢰로운 관계를 통해 현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버립받을 것에 대한 불안을 줄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외에도 아동이 가족 이외의 치료자와의 강하고 지지적인 사회적 관계망을 구축함으로써 가정 내에서 잃은 사랑과 지지를 보충할 수 있도록 합니다.

7.발달아동
전반적인 발달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발달지연 등의 발달상의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 치료자가 아동의 발달촉진과 놀이확장을 시도하여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8.기타 아동
놀이치료는 이 외에 품행장애,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강박장애, 또래관계의 어려움, 반응성 애착장애, 배설장애, 틱장애, 부모-자녀 관계의 어려움 등 다양한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